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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방법의 이해

by 연자다 2023. 12. 4.

1. 보건교육방법
보건교육은 지식이나 정보의 단순한 전달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건강을 지키는 태도를 갖
게 하며 더 나아가 건강행동으로 옮겨지는 실천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보건교육을
통하여 바람직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보건교육방법이란 보건교육을 수행하는 방법으로서 교육대상자인 개인,집단,지역사회가
지니고 있는 건강에 대한 지식,태도,행위의 수준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교
육내용의 전달방식을 말한다. 보건교육의 방법에는 개인을 대상으로 할 경우,면접,상담이
있으며,집단을 중심으로 할 경우에는 강의 토의,시범,문제해결법, 프로젝트법, 역할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또한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보건교육방법으로는 건강캠페인,전시
회 등이 있다.
보건교육의 방법을 선택할 때 방법에 따르는 장점과 단점을 알고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
야 한다. 즉,보건교육이 실시되는 시간,장소,대상,목적에 따라 방법은 달라져야 하고 같은
주제라 할지라도 대상과 장소에 따라서 한 가지 방법만을 사용하기보다는 여러 가지 다른
방법을 적절히 조화시켜 실시하는 것이 대상자로 하여금 이해와 기억 및 동기 유발에 유리한
결과를 갖게 할 수 있다.

 

2. 보건교육방법 선정의 영향 요인
보건교육방법을 선정하는 데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다음의 4가지 요소이다. 그러므로 보건
교육 계획 시 이 요소들을 먼저 고려한 후 교육방법을 선정하여야 한다.

l) 학습대상자
(1) 학습자의 수
학습자의 수는 교육 방법을 선정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우선 학습자가 40여 명 이
상의 대집단일 때는 강의법이 대표적인 방법이며,평균 30명의 중집단에서는 교수자의 질문
과 대상자의 대답이 주가 되는 문답법 또는 대화법(reckation,discourse)을 적용할 수 있다.
대상자가 10〜15명 정도의 소집단에서는 토의법,역할극,시물레이션,소집단 협동학습,시범
등이 유용하며,대상자가 1명일 때는 개별교수의 개인교수,자습,완전학습,프로그램 학습
및 교수기계,컴퓨터 보조수업,개별처방 교수방법(Individually Prescribed Instruction, IPI)
등이 있으며,학습목표에 따라 다양한 교육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2) 학습자의 성숙수준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특성,학습자의 능력과 흥미,경험,수
준을 고려해야 하며,이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교육정도’이다. 학력이 낮을수록 언어만 사
용하거나 추상화시킨 방법을 적용하기보다는,흥미로운 참여, 토의,실천을 통해 목표에 도
달할 수 있는 역할극,집단토의,시범 등의 방법을 채택하는 것이 좋다. 그 밖에 대상자의 학
습스타일이 적극적인지,성찰적인지,논리적인지,실용적인지를 고려하고,학습경험 정도,학
습을 통해 얻고자 하는 기대의 정도에 따라 학습방법을 고려한다.

 

2) 학습내용과 학습목표
학습목표의 내용과 수준을 가장 잘 반영하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내용면에서 예를 들
면 ‘물의 정수과정’을 기술하는 것이 목표라면 현장학습이 유용하고,‘수인성 전염병의 예방
법’을 설명하는 것이라면 개인보고서를 작성하도록 권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 관리법’은 집단
토의나 역할극을 활용할 수 있다.
교육방법 선정 시 학습목표가 단순한 ‘지식(인지적 영역)’의 이해인지,‘태도(정의적 영역)’
변화를 추구하는 것인지,아니면 복잡한 기술(심동적 영역)’을 익혀야 하는 것인지에 따라
교육방법이 달라져야 한다.
3) 교육자원
(1) 교육장소 및 시설
교육장소의 특성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학습자의 수가 100명이 되더
라도 장소가 계단식이거나 의자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마이크 설비가 갖추어져 있어서
뒷좌석까지 다 보고들을 수 있다면 역할극 및 패널 토의가 가능하다. 그러나 경로당,교실,
운동장에서 교육을 해야 한다면 학습자의 수가 적더라도 교수방법으로 강의를 선택할 수밖
에 없다. 이처럼 교육장소 및 시설은 교육방법 선정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교육자원을 반드
시 고려하여야 한다.
(2) 교수자의 학습지도 기술
교수자의 학습지도 기술은 교육의 성공 여부에 중요한 요소이다. 예를 들어 역할극을 지
도하거나 시범을 보이는 것에 익숙한 교수자가 있는가 하면 강의형태의 교육방법에 익숙한
교수자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교수자는 교육방법에 대한 자신의 장 • 단점을 파악하여 능숙
하게 활용할 수 있는 교육방법의 종류를 확대해 나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3) 교육시간과 시기
교육에 배정된 시간과 시기를 고려하여 적합한 방법을 모색한다.
4) 조직의 기대
조직이 선호하는 교육방법,조직의 구체적인 교육목표,조직이 요구하는 평가방법 또는 측
정방법이 어떤 것인지 고려한다.

 

출처: 보건교육학(현문사, 강영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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